본문 바로가기
모던난타,드럼,퍼커션의 세계

모던난타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타악대장 2021. 5. 11.

진화하지 않는 컨텐츠는 반복될 뿐이다

어떤 대상을 두고 ‘모던하다’ 또는 ‘클래식하다’라고 양분하여 말하곤 한다.
모던(modern)이란 단어는 19세기 말 20세기 초 유럽에서 일어난 ‘모더니즘(modernism)’이라는 예술운동에서 나온 말이다.
​​
모던은 미술, 음악, 건축 등 다양한 장르에서 사용되는 단어이지만 뜻은 조금씩 다르다

모던록 - 스킬 위주의 공식에서 벗어나 실험적, 비정형화
모던재즈 - 멜로디에서 벗어나 연주 스킬의 진화 (예술성)
모던난타 - 예술성, 융복합
모던국악 - 대중화, 세계화
​​
* 모던난타란? 

1.
악기구성에 따른 신개념, 타악기 극대화+비주얼 스탠딩 타악퍼포먼스 
2. 난타+드럼+오케스트라타악+라틴타악+아프리카타악의 장점을 접목

* 모던난타의 장르

1. 패션난타 - 풀세트작품들 100여개
2. 모던국악난타 - 모던세마치, 모던별달거리, 모던휘모리, 모던엇모리, 모던동살풀이, 모던자진모리, 모던굿거리
3. 발라드난타 - REACH FOR THE STARS, UNBREAKABLE, WE MEET IN DREAMS, DREAMWALKER 외
4. 힐링난타/치유난타/음악치료난타 - THE AVIATORS (비행사)
5. 레트로난타 - 롤리폴리
6. 레트로장구 - 아름다운밤, when we disco, 맨발의 청춘
7. 모던국악장구 - AFRO BEAT, GAME OF THRONES, RESTORING HOPE, 아리랑 (뉴에이지) 외
8. OST장구 - 라이언킹 OST, 아바타 OST 외
9. 무술난타 - 진삼국무쌍 OST 도입부
10. 솔로난타 - 아리랑 (김연아 피겨스케이팅곡), SCHOOL DAYS OST 외

* 사용할 악기

대북, 난타북, 말렛, 심벌, 차이나심벌, 카우벨, 봉고, 젬베, 카혼, 윈드차임, 팀발리스, 카바사, 귀로, 마라카스, 쉐이커, 일렉퍼커션 ROLAND HPD, 핑거심벌, 쉐케레, 큐빅쉐이커, 탬버린, 래틀, 레페니카, 징, 탐탐, 소북, 스네어 외 (선택가능)

* BACK TO BASICS 타법심화반

stroke, movement, moving, step, stance, 호흡, grip, 강박과 약박, 풀(full), 다운(down), 탭(tap), 업(up), 싱글(single), 더블(double), 파워스트로크, 파라디들(paradiddle), 더블파라디들, 플램, 박의 이해, bounce, 좌우세, PUSH PULL, 몰러테크닉, Whipping motion, 시선, 축, 몸선, 북채의 방향성, 그루핑, 리바운드, 핑거스트로크, 리스트스트로크, 스냅스트로크, 암스트로크, 궤적, 동선, 쉼표, 상하세, 전후세, 컴비네이션, 싱커페이션, 템포, 추임새, 난타악보 표현법, 작품창작법, 교수법, 학습법, 아프리카리듬, 라틴리듬, 모던국악장단, 비트, 폴리리듬, 앙상블, 그루브, lay back, 타점, 톤, 솔로, half time, double time, regular time, 멀티풀 바운스 스트로크, gravity exercise, sticking bounce, 스틱트릭, improvisation, fake, 이미지 트레이닝, 공간감훈련, TIME KEEPING, 릭

P.S.
힐링난타, 음악치료난타, 치유난타, 발라드난타​

난타를 가르치거나 배우면서 가끔은 느낄 수 있는점

1. 항상 연주의 소음이 발생을 해야하는가
2. 악보를 외우는데 급급하고 스트레스를 받아야하는가
3. 남에게 보여주기식 안무를 반복연습 해야하는가
4. 시끄럽고 웅장한 음악만을 써야하는가
5. 빠르고 힘든 연주가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야하는가
6. 오랜역사를 가진 타악기 본연의 목적은 무엇인가
7. 얼마나 배워야만 자신에게 만족하고 연주행위에 대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할 수 있는가
8. 강사가 좋아하는 음악과 장르만을 따라가야 하는가
9. 타악연주의 여백에도 꼭 무언가를, '왜' 해야만 하는가
10. 느리거나 조용하거나 템포가 자유로운 음악에서의 타법과 리듬은 무엇인가

난타가 단순한 스트레스 해소가 아닌 우울증, 조울증 예방과 치유를 위한 전문적인 컨텐츠가 되려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을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사업자 정보 표시
강남타악퍼포먼스연구원 | 신동훈 |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517-9 대호빌딩 지하 | 사업자 등록번호 : 214-01-94991 | TEL : 02-568-6940 | Mail : donghoonsin@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